2022년 세제 개편안 주요내용 알아보기
목차
✔인컴펀드란 무엇인지 정의 및 장단점
✔롱숏펀드란 무엇인지 정의 및 장점
✔정부, 지자체 지원금 알아보기
정부 정책 중, 세금과 부동산 정책이 특히 빈번하게 바뀌는데 이 부분은 귀찮아도 항상 체크를 해놔야 해요.
따라서 오늘은 올해 어떤 세제 개편이 있는지 한번 살펴볼게요.
1. 이자, 배당소득 과세 특례 적용기한 연장(조특법)
올해 12월 31일까지 예정된 적용기한을 25년 말까지 3년 연장을 했습니다.
해당 대상은 농어가목돈마련저축, 비과세종합저축, 조합 등 예탁금, 조합 등 출자금입니다.
이부분은 1금융권과 2금융권 밥그릇 싸움이라 볼 수 있는데, 위에 해당되는 대상은 대부분 2금융권에서 주력으로 영업하고 있는 상품이라 보면 되요.
정치권에서는 2금융권에 연결된 고객들이 너무 많아보니, 계속해서 특례 연장을 하고 있는 상황인데 언제까지 연장이 될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일단 25년까지 연장이 되어 혜택을 볼 수 있어요.
2. 영농자녀 농지 등 증여세 감면 적용기한 연장(조특법)
재작년이였나요? LH 사태로 인해 농지 매입 및 대출에 대해 정부에서 대대적으로 손을 보고 있는 상황인데 자경 농민이 영농자녀에게 농지 등을 증여하는 경우 증여세 100% 감면되는 혜택을 1번 항목처럼 3년 연장하여 25년 말까지 100% 감면 가능합니다.
3. 증권거래세 인하(증권령)
투자자 부담 완화를 위해 2023년도 코스피, 코스닥 시장 증권거래세율 인하를 실시하는데요.
22년에는 0.23%, 23년에는 0.2%, 25년에는 0.15%를 적용하는데,
개인적인 생각으로 0.5%를 줘도 좋으니 수익이나 많이 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대부분 저와 같은 생각이겠죠?
4. 금융투자소득세 도입 2년 유예(소득법)
최근 주식 시장 관련 대내외 여건 및 투자자 보호 제도 정비 등을 고려하여 23년에 도입될 금융투자소득세 도입을 2년 유예하여 25년도에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5. 가상자산 과세 2년 유예(소득법)
4번 항목처럼 가상자산 시장 여건 및 투자자 보호 제도 정비 등을 위해 과세 시행을 기존 23년에서 25년도로 유예를 시켰는데, 이 부분은 향후 변동이 될 수 있다 생각합니다.
정부에서는 지속적으로 가상화폐에 대한 부정적인 시그널을 시장에 표현하고 있는데, 세금을 메긴다는 것은 하나의 자산군으로 인정한다는 반증임에도 불구하고, 자산으로 인정은 안하면서 세금을 징구한다는 건 앞뒤가 맞지 않은 처사라 생각해요.
6. 식대 비과세 한도 확대(소득령)
근로자의 식사비 부담 완화를 위해 식대에 대한 소득세 비과세 한도를 확대했습니다.
월 10만원에서 20만원으로 상향되었는데, 총급여 7,400만원 근로자를 예를 들면 과세표준 상향 효과 54만원, 식대 비과세 효과 18만원 합쳐서 72만원 가량 혜택을 봅니다.
이 밖에도 개편된 사안들이 몇 개 더 있는데, 이거는 다음 글에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알아보기
✔IBK 3년든든연금보험으로 노후 대비하기
✔농협 NH새내기직장인신용대출 상품 알아보기